창업스토리

저는 1997년부터 삼성SDS를 시작으로 거의 20년 정도 IT 개발, PM, 기획, 마케팅을 해 왔습니다.





IT 영역에서는 22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고,

젊은 시절에는 친구와 벤처 운영하다가 말아 먹기도 했지요.





대기업 마케팅 강의도 진행 했고,

4~50여 팀 마케팅 코칭을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었습니다.


"왜 사업을 하는 걸까?"


이런 질문 속에서 헤매다가 성경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창세기 1장28절.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이 것은 이 땅에 내가 존재하는 이유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시고 당신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만들어 이 땅을 우리에게 맡기셨는데 그 임무는 바로 "지구를 잘 가꾸고 다스리는 것"이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해 주었더니 처음에는 의아해 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존재이유를 다시 곰곰히 고민해 본 후에는 결국에는 수긍하게 되더라구요.

세상의 철학자, 경제/경영학자들도 인간의 '존재이유'에 대한 질문을 하지만 '바로 이거다'라고 자신 있게 답을 제시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냥 두리뭉실하게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각기 알아서 해석할 수밖에 없도록 제시한다는 거죠.

그런데 그 답이 바로 성경에 있었던 것입니다.


이 땅을 다스리는 가운데 집도 필요하고, 입을 것, 먹을 것도 필요합니다. 이 것을 위해 건축업도 생기고, 식품, 의류 공장도 생기고, 운송수단도 생깁니다.

또한 이러한 것을 유지하기 위한 온갖 수단이 생기고, 일한 후에 쉼을 위한 온갖 즐거운 것들을 제공하는 업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결국 모든 사업은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에게 준 미션(임무)을 수행하기 위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지구를 올바르게 잘 다스리는 미션 수행을 성공하려면 각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제대로 교환되어야 합니다.

사업은 가치 교환입니다.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가 교환 될 때 미션을 잘 수행할 수 있게 되고 그 결과 미래의 비전은 달성 됩니다.




돈이 사업의 목적이 아닙니다.
돈은 그냥 결과적으로 따라 들어오는 것입니다.


욕심을 따라 돈을 좇아 다니면 인간에게 주어진 본질(미션)을 놓치게 되고 결국 온갖 부작용에 시달리게 됩니다.
욕심 때문에 인간에게 부여된 본연의 미션을 져버리고 자신만 잘 먹고 잘 사는데 몰입하게 되고, 그 결과 서로에게 상처를 줄뿐 아니라 지구도 상처를 입게 되는 것입니다.

본질(미션)을 잊어 버리고 돈(욕심)을 따르게 되면 결국 사람도 망가지고 환경도 망가지게 됩니다.

그나마 최근에 사회적 책임(CSR)이 강조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땅의 청년들이

각자에게 주어진 올바른 미션을 되찾기를 바랍니다.


또한 기업가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을 하기를 바랍니다.


저는 이런 분들의 성공을 돕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이 사업을 시작합니다.





미래의 가치를 올바르게 간파하고 미리 준비하여 올바른 비전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쌓아 온 전문분야와 경험을 다음과 같은 일에 사용하려고 합니다.




1. 마케팅 코칭 - for 스타트업, 소상공인, 청년(예비)창업자

마케팅은 곧 가치교환입니다.
 많은 분들이 온라인 마케팅 수단을 배우러 여기 저기 좇아 다닙니다. 수단을 찾기 전에 먼저 마케팅의 일머리를 잡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Cx4 마케팅 코칭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Cx4 = Customer-Centric & CEO-Centric Marketing
Customer-Centric : 고객중심 마케팅입니다. 고객중심 마케팅을 하려면 먼저 기획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기획 체계를 알려 드립니다.
CEO-Centric : CEO중심 마케팅입니다. CEO마케팅 일머리를 잡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수단과 기법을 배워야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일을 맡기거나 소통할 수 있습니다.


※ 주의 #1 : CEO가 만든 체계나 컨텐츠를 과신하면 안됩니다. 객관적으로 견제해 줄 수 있는 파트너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컨텐츠는 좋을 지 모르지만 구매전환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 납니다. 이 것은 CEO의 과신을 견제해 줄 파트너가 없기 때문입니다. 코치가 바로 이런 역할을 해 줍니다.

※ 주의 #2 : 마케팅 트렌드, 뭔가 새로운 것을 좇지 마세요. 기본적인 원리를 알고 근본적인 체계를 잡으면 90% 해결 됩니다. 기본이 잡힌 후 수단을 찾으세요.

예전에 이런 일들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것이 잘 안되어 있어서 원리를 알려주고 체계를 다지려고 했더니, 자신은 그런거 다 안다면서 뭐 새로운 거 알려주지 않냐고 이야기 하는 CEO를 여럿 보았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더 이상 해줄 것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분들은 자기 과신이 너무 강해서 자신의 맹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자기 교만에 빠진 분들은 더 이상 해드릴 것이 없습니다. 보통 자신이 유명하다거나 어느 정도 사업을 성공했다고 하는 분들이 그렇습니다. 그런 분들이 코치를 받겠다고 했을 때는 뭔가 풀리지 않아서 그런 건데... 그런 것을 풀어드리려고 해도 자신이 그 매듭을 붙들고 있으면 아무 것도 해 줄 수 없는 것이죠. 안타까운 일이죠.




2. 리더십 멘토링/Counselling - for 스타트업, 소상공인, 청년(예비)창업자

사업의 핵심은 사람입니다.
사업실패 요인 중 가장 큰 것이 리더십입니다.

한 가지 Tip을 알려드립니다. 리더십 발휘가 잘 안되는 원인 중 하나는 이성과 감성을 분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성은 칼이고 감성은 손잡이입니다. 이성과 감성은 합쳐진 형태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팀은 점점 균열이 생기게 됩니다.




3. 경영 코칭/Counselling - for 스타트업, 소상공인, 청년(예비)창업자

경영사람을 다루는 영역입니다.
일은 통제하고, 사람은 이끌어야 합니다.
일머리를 놓치게 되면 사람을 통제하기 시작하는데, 이 것은 리더십이 무너지는 첫 걸음이 됩니다.

    사람은 통제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 청년진로 코칭/Counselling - for 성인 사회초년생

자신의 미래를 사회 현상과 트렌드를 따라 일시적으로 선택하지 마세요.
자신의 정체성과 자아를 먼저 찾아서 정리한 후 그 기반 위에 순서에 맞게 비전의 벽돌을 세워 가세요.
취업, 창업, 취업+창업 등 진로 때문에 고민하는 청년들을 돕습니다
.